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술대회 참관기

FAOBMB 학회 참관기

  • 작성자

    윤보경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 작성일자

    2023-12-21
  • 조회수

    924

FAOBMB 학회 참관기

 

 

윤보경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yoonbbk@gmail.com

 

 

2023년 11월 22일부터 25일, 30회 FAOBMB conference가 태국 방콕에서 열렸다. 초겨울의 날씨로 패딩을 꺼내 입어야 했던 한국을 출발하여 약 5시간 뒤, 30도를 웃도는 날씨의 태국을 마주할 수 있었다. 지상철을 타고 Ha Yaek Lat Phrao 역에서 내린 뒤 학회 장소로 향했다. 학회장소는 많은 사람들로 굉장히 활기가 넘쳤다. 또 오프닝 세레모니에 태국 공주인 Her Royal Highness Princess Chulabhorn Krom Phra Srisavangavadhana 가 온다는 소식에 벽 한 면에는 공주에 대한 소개글이 붙어있었다. 왕실이 존재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자란 나에게는 조금 생소했지만 비로소 내가 태국에 와있구나 라는 사실이 피부로 느껴졌다. 첫 날에는 노벨상 수상자이자 monoclonal antibody의 치료제로서의 사용을 가능케 한 Gregory Winter와 바이러스의 세포침입기전을 연구하는 세계적 대가인 Chinese Academy of Scinces의 George Gao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

또한 Poster presentation 시간에는 평소에는 만나보기 힘든 많은 태국 및 아시아 연구자들과 대화할 수 있었다. 연구에 대한 열정 넘치는 그들의 모습에 반성하기도 하고 에너지를 얻은 시간이었다.

이번 2023 FAOBMB를 통해 대가들의 강의를 듣고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국적이 다른 많은 연구자들과 소통하며 그들의 연구 열정을 엿볼 수 있었고 다시 연구에 대한 의지를 불태울 수 있게 되었다. 많은 것을 배울수 있었던 뜻깊은 학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