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KSBMB 생화학분자생물학회는

국내 생화학분야 최고(最古)의 역사를 자랑하는 학술단체로서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의 학술발전 및 보급에 기여함으로써, 과학과 기술의 진흥 및 인류 건강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학회는 1948년에 ‘대한생화학회’로 창립된 뒤 학문발전의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1995년에 ‘대한 생화학•분자생물학회’로 개명되었으며, 2010년 1월에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의 양대 학회였던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1967년 설립)’와 통합하여 ‘생화학분자생물학회’로 재출범하였다.

  • 생화학분자생물학회는 현재 1만 5천여명의 회원을 보유한 바이오 분야 최대 규모의 학회로서, 연간 5번 이상의 학술행사 개최 및 3종의 정기 간행물과 웹진을 발간하고 있다. 또한 대한의학회에서 시상하는 의학학회 대상을 4회 수상한 우수한 학회로서, 2007년부터 연이어 3년간 수상하는 등 명실공히 국내 바이오 분야의 대표학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일반대중에게 생명과학을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2005년부터 일반대중을 위한 생명과학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이공계 학생의 진학 유도를 위한 이공계 엑스포에도 참여해 오는 등 대중의 생명과학 인식제고를 위한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 본 학회의 국제 학술지인 ‘Experimental and Molecular Medicine(EMM)’은 국내 최초로 발간된 의생명과학 학술지로 2001년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한국 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우수국제학술지로 선정되었고, 2002년에는 SCI에 등재 되는 업적을 이루었다. 또한 2013년부터는 Nature Publishing Group에 가입한 국내 최초의 학술지로서 세계적인 저널로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Reports(BMB Reports)’는 SCIE 등재 학술 지로, 아시아 최초로 Reports 형식으로 발간하여, 최신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 국제적 학술교류를 위하여 국내 학회로는 유일하게 1982년 ‘국제생화학 및 분자 생물학연맹(International Union of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IUBMB) 과 1973년 ’아시아 오세아니아 생화학자 및 분자생물학자 연합회 (Federation of Asia and Oceanian Biochemists and Molecular Biologists, FAOBMB)’에 공식적 으로 가입하였다. 1989년, 제5차 FAOB Congress를 서울에서 유치하여 생명 과학분야의 국제화를 추진하였으며, 1999년에는 IUBMB Seoul Conference를 Molecular & Cellular Networks란 주제로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으며, 2007년 또한 2018년, 서울에서 The 24th IUBMB & The 15th FAOBMB Congress를 개최하여 전세계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자와 국내 연구자간의 연구업적 교류 계기를 제공하였으며 세계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발전에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