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KSBMB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19년이 지나고 희망찬 새해 2020년이 밝았습니다.

생화학분자생물학회 회원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새로운 다짐과 발전의 희망찬 새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생화학분자생물학회는 올해로 72주년의 역사와 전통을 갖는 통합 생화학분자생물학회로서 국내 의생명과학분야에서 명실상부 최고의 학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우리 학회를 위한 모든 회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참여 그리고 역대 회장단의 지극히 부단한 노력과 희생, 노고가 없이는 이뤄낼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현재 회원의 수가 15,000여명 이르며, 본 학회 주관 발행의 학술지인 EMM은 Impact Factor 4.74에 달하는 생화학분자생물학 관련 세계적인 저널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으며, rapid communication과 게재를 지향하는 BMB Reports 역시 Impact Factor가 약 3.0에 이르는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두 학술지 모두 우수한 논문들이 지속적으로 게재되고 있으며, 국내외 생화학, 분자생물학, 의생명과학 분야의 연구자들이 선호하는 학술지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올해 2020년 국제학술대회는 새로운 변화가 스며들 학술대회가 될 것입니다. 2020년 8월 24일~26일까지 그랜드힐튼호텔 (서울 홍은동 소재)에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국내 의생명과학분야의 대표학회로써의 자부심과 관련 종사자들이 함께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아 “ KSBMB: Knowledge & Science, the last Bastion for Mankind's Battle ”를 대주제로 정하였습니다. 특히나 올해는 2013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인 Dr. Randy Schekman을 포함하는 5분 석학들의 기조강연과 21개의 심포지엄, 포스터 발표, 국내외 바이오기업의 첨단 장비 및 기술 전시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진과학자 및 학생들을 포함한 열정적인 젊은 과학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신진과학자 프로그램 (Young Scientist Program)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동헌생화학상, 무사강연, 사석상, 마크로젠여성과학자상, SHIMADZU 차세대 리더상, Takara Award 등 회원 및 참가자의 연구 활동 사기진작 및 격려를 위한 각종 시상들도 개최됩니다.

본인은 2020년 생화학분자생물학회 회장으로서 이번 회장단과 운영위원회가 학회의 중심에 서서 회원 여러분들의 이익과 발전 그리고 도약을 위해서 회원 여러분과 더불어 하나가 되어 우리나라 과학 기술의 발전을 세계에 알리는 것에 열과 성을 다해 학회를 운영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애정 어린 그리고 아낌없는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회원님들의 내내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장 유 지 창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