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술대회 참관기

FAOBMB 학회 참관기

  • 작성자

    신경철 (Boston Children`s Hospital (Harvard Medical S
  • 작성일자

    2023-12-21
  • 조회수

    946

FAOBMB 학회 참관기



신경철

Boston Children`s Hospital (Harvard Medical School)

kyungcheul.shin@childrens.harvard.edu 

 

2023년 11월 22일부터 11월 25일까지 태국 방콕 (Centara Grand at Central Plaza Ladprao)에서는 30th Federation of Asian and Oceanian Biochemists and Molecular Biologists (FAOBMB) 학회가 진행되었다. FAOBMB는 아시아와 오세아니아주에 속한 분자생화학자들 간의 학술 교류의 장이며, 매년 학회 가입국가들이 돌아가며 해당 학회를 개최한다.

 


Figure 1. 2023 FAOBMB가 개최된 학회장 전경

학회가 시작하는 과정에서 크게 두 가지가 인상깊게 남는다. 하나는 FAOBMB의 President이신 김 준 교수님 (고려대학교)의 인사말이었다. 아시아와 오세아니아를 대표하는 학회의 개회사를 하시는 대한민국의 김 교수님을 보고 자부심이 느껴졌다. 또 다른 하나는 태국의 여왕이신 Chulabhorn Krom Phra Srisavangavadha님 께서 방문하시고, Plenary Lecture도 경청하셨던 점이다. 왕권제도를 경험하지 못했던 나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자 기억으로 남을 것 같다.
FAOBMB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생화학 분야를 공부하는 학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학문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이다. 이번 FAOBMB에서도Structure Biochemistry 부터 Cell Metabolism, Molecular Medicine, 그리고 Plant Molecular Biology까지 분야의 연구발표가 있었다.
나는 FAOBMB를 참가하면서 Travel Award Fellowship을 미리 준비하였다. KSBMB 조직원분들의 덕분으로 이번 FAOBMB에 Travel Award를 수상하였고, 20분간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얻었다. 생소한 분야일 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세션에 참가해주신 분들의 적극적인 질문 덕분에 활발히 소통 할 수 있었다.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나의 연구를 제 3자가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느낄 수 있었고, 해당 연구에 보충해야 할 부분들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어서 뜻 깊은 시간이었다.

 

 


Figure 2. Travel Award 수상자들과의 기념사진

 

FAOBMB는 매년 개최되는 만큼, 이 글을 보시는 학회 회원분들도 내년에는 꼭 참가하시어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고 소중한 경험을 쌓으셨으면 좋겠다. 2024년 FAOBMB는 2024.9.22-2024.9.26까지 호주 (멜버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Figure 3. 2024 FAOBMB를 홍보하시는 교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