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연구센터 / 사업단 소개

건강노화 한의과학 연구센터 (Korean Medical Research Center for Healthy Aging)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7-04-01
  • 조회수

    587

 건강노화 한의과학 연구센터

(Korean Medical Research Center for Healthy Aging​)




하기태 센터장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응용의학부

hagis@pusan.ac.kr




.센터 설립 배경

 

  “건강노화 한의과학 연구센터2014년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의과학 선도연구센터(Medical Research Center) 사업에 신규과제로 선정되었다. 본 센터는 한의학적 노화질환 치료법에 대하여 과학적인 연구를 통하여 한의학 치료법의 과학성을 증명하고, 노화질환에 대한 표준화된 한의약치료법을 구축하며 건강노화 실현을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세계 전통의학계의 노화연구를 선도함을 통하여 한의약을 통한 건강노화의 구현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한의학에서는 오랫동안 양생 이론과 보약 등을 통하여 노인성 질환을 치료해 왔지만, 과학적 근거와 표준적 치료법에 대한 제시가 부족하여 실제 임상에서 한방과 양방의 융합적 치료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센터에서는 기존 한의약 치료에서 면역기능, 대사기능, 뇌혈관 기능을 개선하는 과학적이고 표준화된 치료기술을 발굴하여, 중요한 노화질환인 암, 당뇨, 뇌혈관질환에 대하여 효과적인 예방, 치료, 재활 기술을 확립한다면 서양의학적 치료법과 조화되는 새로운 의료기술로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

 

  지난 20세기 들어서 인간의 기대수명은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지만 건강수명은 그에 따라서 증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러한 건강-수명 불일치는 의료비용의 상승과 노동인구의 감소와 같은 사회적 문제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장수가 더 이상 축복이 아닌 시대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건복지부에서도 현재 66세 수준인 국민의 건강수명을 2020년까지 75세로 늘인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현재 65세 이상 인구의 주된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당뇨병, 만성 하기도질환의 순으로 건강수명의 증진을 위해서는 이러한 노화관련 질환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 치료, 재활을 통해 불건강한 노화를 단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노화를 억제하고 노인질환을 치료하는 다양한 기술을 양생(養生)”이라고 부르는데, 동의보감에서는 이를 손상되지 않게 하여 수명을 늘이는 기술(以不損爲延年之術)”이라고 하여 건강노화의 개념과 매우 유사하다. 중국의 중의과학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등에서 기존의 한의약적 치료법에서 노화를 억제하는 연구가 일부 진행되고 있지만 노화관련 질환에 집중하여 분자적 기전에 기반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센터를 통하여 대안적 치료기술의 원천인 한의약을 통하여 중요 노화질환에 대하여 효과적인 기술을 발굴하고자 한다.

 


 

 

 

. 연구 목표 및 내용


 

1. 연구목표 

  본 센터 연구의 최종 목표는 기존에 노인성 질환에 사용되던 한의학적 양생이론과 치료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면역기능, 대사기능, 뇌혈관기능을 개선함으로써 종양, 대사성질환, 뇌혈관질환 등의 노화질환에 대한 예방, 치료, 재활에 효과적인 한의약적 치료기술을 도출하며, 이를 바탕으로 노화질환으로 인한 조기사망과 기능장애를 최소화함으로써 건강노화를 달성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표준적 한의치료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단계별 연구 목표로는 1단계 연구에서는 한의학적 치료법에서 노화에 따른 면역기능, 대사기능, 뇌혈관기능을 개선함으로써 종양, 대사성 질환, 뇌혈관 질환 등의 노인질환의 예방, 치료, 재활에 효과적인 치료기술을 도출하고, 2단계 연구에서는 1단계에서 도출된 노인질환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기술의 효과성과 안전성을 확인하는 전임상 연구를 통하여 실제 임상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확인하고 실용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2. 연구내용


  본 센터는 면역노화 개선, 대사기능 조절, 뇌혈관기능 회복이라는 세 개의 세부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그룹별로 면역기능, 대사기능, 뇌혈관기능을 개선하는 천연물신약/한약제제 후보물질 및 치료기술을 도출하며, 이러한 후보물질을 바탕으로 종양, 대사성 질환, 뇌혈관 질환과 같은 노인성 질환의 치료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실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림 1. 센터 중점적 연구의 개요

 

 


1) 면역노화 개선 한의 치료기술 연구 (1그룹)

본 그룹은 노화된 선천면역력 개선을 위한 한의학적 기술과 기전 연구를 통해 면역노화 질환의 개선 및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한의치료기술을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목표를 가지고 있다.

노화에 따라서 발생하는 면역계통의 노화는 외인성 감염에 취약해지고 내인성 세포변형에 따른 암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그러나 현재까지 면역노화에 따른 노인성 질환에 대한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와 차별성이 없으며 의학적 이해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면역노화 연구는 고령화 사회에 효과적인 한의치료 기술 도출에 기반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대표적 노인성 질환인 암은 선천면역의 변형과 깊은 관계가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면역력을 개선하고 선천면역세포 변이를 막는 새로운 한의치료기술 도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으로는 한의학에서 노화는 정신기혈(精神氣血)의 허증(虛證)으로 보고있기 때문에, 동의보감과 최신 문헌에 기술된 허증 치료와 면역증강이 보고된 한약재, 침치료를 중심으로 1단계 연구에서는 (1) 노화된 대식세포와 수지상세포의 기능을 증진하는 선도한약재를 발굴하고, (2) 대표적 노인성 질환인 암을 모델로 하여 선천면역세포 변형을 억제하여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한약재 및 침치료 도출하며, (3) 도출된 한약재와 침치료가 면역과 암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기전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2단계 연구에서는 최적의 한의학적 면역, 암 조절 기술의 도출과 실용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그림 2. 면역노화 억제와 관련된 개요

 

 

2) 대사기능 조절 한의 치료기술 연구 (2그룹)

  2그룹은 한의학에서 노화와 대사질환 등에 사용해 온 후보 한약재로부터 소포체 스트레스를 억제하여 대사기능을 조절함으로써 당뇨병을 치료하는 한의약 치료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당뇨병은 건강수명의 연장에 걸림돌이 되는 대표적 질환이며, 소포체 스트레스(Endoplasmic Reticulum Stress, ER Stress)는 노화과정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세포소기관 스트레스로 과도한 소포체 스트레스는 인슐린저항성을 유도하고 인슐린분비를 억제하는 등 인슐린표적 조직에서 대사이상을 일으킴으로써 당뇨병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소포체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한약을 개발하고 표준적 치료법을 제시하는 것은 노화로 인한 당뇨병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1) 소포체 스트레스로 인해 대사이상이 유도된 병리적 조건에서 소포체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한약 및 처방전을 발굴하고, 2) 후보 한약이 대사이상을 개선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지를 규명하여, 3) 최종적으로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한의치료 신물질을 도출하여 당뇨병의 표준적 치료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림 3. 대사기능 조절과 관련된 연구 개요

 

3) 신경혈관 기능회복 한의치료기술 연구 (3그룹)

  제 3그룹은 뇌혈관질환으로 손상된 신경혈관계(Neurovascular Unit)의 기능 보호와 회복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기술의 효능과 기전을 규명하며, 나아가 뇌혈관질환 중 특히 뇌졸중의 치료와 재활에 대한 한의치료기술의 기전규명과 적용근거를 마련함으로서 최적치료법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뇌혈관질환은 한국인 사망원인 2위로서 서구화된 생활습관과 고령인구 증가로 인하여 호발되고 있는 질환이다. 특히 뇌졸중은 심각한 후유증과 장애로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장기적 치료에 따른 사회경제적인 부담요인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의치료기술은 이러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막을 수 있는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질환의 발병과정은 다양한 인자들이 관여하므로 신경보호제와 같은 선택적 접근이 아닌 신경혈관계(Neurovascular Uint)를 구성하는 요소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개념, 즉 뇌혈관질환은 (i) 혈관손상 (ii) 신경손상 (iii) 신경염증반응 등 세 가지 공통적인 병리적 과정(Vasculo-Neuronal- Inflammatory Triad)을 동반하고 있다. 따라서 한의치료기술을 신경혈관계의 세 가지 중요 구성 요소인 혈관, 신경 및 신경염증에 대한 기능보호와 회복을 통합적으로 적용함으로서 뇌졸중의 치료와 재활에 임상적 적용근거와 기전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림
4. 신경혈관 기능회복과 관련된 연구 개요

 

 

 

. 기대효과 및 전망


 

1. 과학기술진흥적 측면


  본 센터의 연구를 통하여 노화질환의 한의학적 치료의 과학적 근거 기반 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는 경험적으로 사용되어 온 한의학적인 노화질환 치료법의 효과 기전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화질환의 치료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초-임상의 협업을 통한 중개연구의 활성화로 노화질환 치료에 있어서 근거중심의 한의학적 치료법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재 한의학을 비롯한 전통의학계의 노화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본 센터를 통해 우수한 연구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전통의학 분야에서 한의학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고 노화질환 연구에 있어서 국제 전통의학계의 주도적인 연구센터로 발돋움함으로써 노화질환에 대한 전통의학계의 연구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 산업경제적 측면


  본 센터를 통해 도출될 한의학적 노화질환 치료기술은 불건강한 노화로 인한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수명 연장을 통하여 국민보건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의학적 노화질환 치료기술의 산업화를 통하여 부작용이 적고 효능이 뛰어난 통합적 치료로 발전시키고, 이를 통하여 고부가가치의 한약제제 및 천연물신약의 개발을 통하여 국가적 신성장동력인 항노화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인력양성적 측면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은 국내 유일의 국립 한의학 교육기관으로서 한의학의 과학화, 표준화, 세계화라는 목표를 가지고 2008년에 설립되었다. 따라서 본 센터를 통하여 이러한 책무에 부합되는 연구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본 센터에 참여한 교수진의 연구역량을 제고하고, 연구 과정에서 양성되는 신진 기초한의학자의 연구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또한 현재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2명의 한의사출신의 대학원생에 대한 선택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을 통하여 성공적인 기초의과학자 육성 모델을 제시하여, 향후 전문대학원 석사과정생들의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자 한다. 무엇보다도 자연과학적 연구방법론을 체득한 연구역량이 있는 신진 기초한의학자를 육성함으로써 한의계의 전반적인 연구역량을 제고하며 의생명과학 전공자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다학제간 연구 능력을 배양하여 한의학에 기반한 융합적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 5. 건강노화 한의과학 연구센터의 연구원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