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술대회 참관기

2017 Telluride Free Energy Calculations 학회 참관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8-04-01
  • 조회수

    350

2017 Telluride Free Energy Calculations 학회 참관기

 


 

이주용
강원대학교 화학과
drfaust23@gmail.com


 

  지난 2017711일부터 15일까지 미국 콜로라도 Telluride에서 Free Energy Calculations 학회가 개최되었다. Telluride Free Energy Calculations 학회는 격년으로 열리며 참가자의 규모는 30명 내외의 비교적 소규모의 학회이다. 참가하는 사람들은 주로 PI들과 소수의 박사후 연구자들로서 주요 논의 주제는 컴퓨터를 이용한 깁스 자유에너지 계산 방법의 발전과 계산 방법을 실제 생체 분자에 응용하는 효과적인 방법 등이다.

 

학회에서 발표된 내용에 대해서 논의하기 전에 잠시 Telluride Science Research Center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Telluride는 덴버에서 차로 6시간 반 정도 떨어진 콜로라도 남서쪽에 위치한 작은 산골 마을이다. 1900년대 초반까지는 금을 비롯한 여러 가지 광물을 캐기 위해 모여든 사람들로 이루어진 광산 마을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아름다운 풍광 때문에 겨울에는 미국에서 손꼽히는 겨울 휴양지가 되었다. 관광객이 적은 여름에는 Telluride시 차원에서 Science Conference를 여는 것을 후원함으로써 많은 소규모 학회들이 열리고 있다. Telluride에서 많이 개최되는 주제들은 주로 생물리(Biophysics), 단백질 구조, 계산 화학/생화학, 물리화학, 재료 화학에 관련된 것들이다. 그리고 학회뿐만 아니라 대학원생들을 위한 School들도 다수 개최되고 있다. Telluride에서 열리는 학회들의 가장 큰 장점은 멋진 자연환경과 작은 규모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이라고 할 수 있다. 작지만 아늑한 공간에서 잘 알려진 학자들과의 인간적인 교류를 원한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이번 Free Energy Calculation 학회에서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계산 생화학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주제에 관해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첫 번째는 Multi-Scale Simulation, Polarizable Force Field와 같이 기존의 Classical Force Field의 정확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더 정확한 분자들의 화학적 특성을 묘사하는 퍼텐셜을 이용하는 방법에 관한 발표들이 많았다. 두 번째로는 단백질 계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들에 대한 발표들이 눈에 띄었다. 그중 몇 가지 기억에 남는 것을 소개하자면 Andrew McCammon Group에서 최근에 활발히 개발하고 있는 Accelerated Molecular Dynamics 방법과 그 방법을 이용해서 CRISPR/Cas9의 동역학에 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것이 눈에 띄었다. 또한 Ken Dill Pratyush Tiwary는 잘 알려지지 않은 통계열역학적인 개념인 Caliber를 이용하여 단백질과 DrugInteraction이 변화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에 관해 논의하였다.


  다양한 발표들을 통한 전반적인 결론은 계산 화학 방법이 지난 30년간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고 최근에는 실험을 보조할 수 있는 다양한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을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앞으로 목표로 해나가야 하는 것은 정량적으로 1.0 kcal/mol에서 0.5 kcal/mol 정도의 정확도를 가지는 Free Energy 계산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계산 방법들의 정확도가 이 정도에 도달해야지만 실험 그룹들에게 실질적으로 의미 있는 예측 결과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학회도 열띤 토론을 거쳐서 전체적인 분야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조금 더 명확하게 만드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