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연구센터 / 사업단 소개

인하대병원 소화기질환 T2B 기반구축센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6-01-01
  • 조회수

    404

인하대병원 소화기질환 T2B 기반구축센터

 

 



 

 

 

센터장/교수: 이돈행

소속: 인하대병원 소화기내과

연락처: 032- 890-1172

Email: ldh@inha.ac.kr 

 

 

 

. 설립 배경 

 

  본 센터는 2015년 보건복지부의 임상연구인프라조성사업인 소화기질환 T2B 기반구축센터로 선정되어 개방형 유효성평가 서비스를 통한 소화기질환 관련 HT/BT 연구성과의 제품화 단절현상을 해소하여 실용화를 촉진을 위한 목적으로 글로벌 수준의 소화기질환 유효성평가 서비스 기반구축을 통한 국내 보건의료 산업 제품의 국외진출을 촉진하는 한편, 해외 유효성평가 수주 확대를 목표로 설립되었다.

 

  소화기질환은 많은 질환군을 포함, 유병률이 높은 보건학적으로 아주 중요한 질환으로 다양한 의료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유효성평가 Public Service의 수요가 매우 높은 질환이다. 또한 소화기질환의 유효성평가 서비스는 시장확보가 용이하며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는 점에서 타 질환 분야에 비해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현재 소화기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사용하는 내시경을 포함한 의료기기 시장은 급성장을 하고 있으며, 임상의들의 내시경 기술은 세계수준이나 의료기기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발이 매우 시급하며 이를 위해서 대동물을 포함한 유효성평가 기반구축이 절실하다. 이런 상황 속에서 본 센터는 지난 5년간 유효성평가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와 숙련된 평가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이 소화기질환 의약품, 의료기기, 기능성식품 등 개발성과가 빠르게 임상시험에 진입할 수 있도록 충실히 서비스를 이행하였으며 제품화에도 기여하였다.

 

  나아가 이를 발전시켜 앞으로 GLP 수준의 유효성평가 시스템과 고난이도 유효성평가 모델구축을 통해글로벌 제품의 유효성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여 유효성평가의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고자 한다.

 

 

. 사업목표 및 내용

 

 


그림 1. 센터의 비전 및 목표

 

 

  

 

 

1. 유효성평가 항목 및 모델 보유수

 


 

  본 센터는 위의 표1과 같이 양성질환 47, 악성질환 20, 기능성질환 11, 대동물모델 10건 등 100여 건의 다양한 동물모델을 갖추고 있으며, 의뢰자의 요구에 따른 맞춤형 Total Service를 수행하고 있다가장 대표적인 수요자 맞춤형 모델로 Visceral Hypersensitivity, Reflux Esophagitis, Helicobacter Pylorigastritis, Aute Pancretitis, Orthotopic Cancer Model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동물모델을 이용한 유효성평가를 수행하여 논문 및 기술이전, 임상시험진입 등에 대한 성과도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림 2. Visceral Hypersensitivity

 



 

 

그림 3. Reflux Esophagitis

 




 

 

그림 4. Aute Pncretitis

 



 

그림 5. 대동물을 이용한 유효성평가

 

 

   또한, 본 센터는 2011년 다학제간 융합교육과정인 신약개발학 대학원과정을 개설하여 제약기업, 정부출연연 등 각 분야에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그림 6. 대학원 신약개발 전공

 

 

  이와 더불어 아래와 단계별 개방형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의료제품 발굴 및 개발에서 성과의 글로벌화까지 전주기 자문과 상용화에 노력하고 있다.

 


 

그림 7. 단계별 개방형 전문가네트워크 구축

 




. 기대효과 및 전망

  

  본 센터의 향후 기대효과는 기술적인 측면으로 GLP 수준에 준하는 유효성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인프라를 마련하고, 고난이도 유효성평가 서비스 기반, 특히 글로벌 수준의 중대동물 질환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유효성 평가서비스를 수행하고 나노기술 제품, 줄기세포치료제 등 첨단제제의 고난이도 유효성평가 서비스 시스템 구축하며 의뢰물질의 사전 자문회의나 실험결과에 따라 타겟 전환 가능성 모색 및 제형변경, 적응증 확대 등 신규 제품 개발 유도에 기여할 것이다.

 

  경제적 측면으로는 글로벌 수준의 유효성평가 시스템으로 해외 CRO로 수주되었던 유효성평가를 국내로 유도할 수 있으며, 아울러 국외기업의 유효성평가를 수주로 경제적 이윤 창출할 것이며, 국내외 의뢰기업의 연구개발된 신규물질에 대한 유효성평가 결과로 GO/NO-GO 결정으로 연구개발비 절감 및 조기 제품화 유도하며, 타겟전환 및 제형변경을 통하여 물질의 적응증 확대여부를 확인함, 신규물질에 제품화까지 소요되는 초기 비용절감 또는 실패에 따른 기회비용 절감효과로 기업 경쟁력 제고할 것이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이 부족한 바이오벤처, 연구개발기업 등에 유효성평가 지원으로 강소기업 육성 및 동반성장에 이바지할 것이다.

 

  이 밖에 터가 구축한 전주기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신약, 의료기기 개발지원 및 기술이전을 통한 결과는 국제공동기술개발을 촉진하며 바이오관련 글로벌 R&D 허브구축의 일환인 외국 대학/기업의 연구소 유치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보건의료 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며, 효성평가를 통한 기술이전에 따른 기술료 수입은 병원의 연구수익을 높이고 다양한 기술창업을 활성화하여 바이오산업의 선순환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