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술대회 참관기

IUBMB SEOUL 2018 참관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8-08-01
  • 조회수

    495
IUBMB SEOUL 2018 국제학술대회 참관기

 


 

조용희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단백질기능제어이행연구센터

 

 

 

2018 IUBMB SEOUL 국제학회(24th IUBMB Congress & 15th FAOBMB Congress)64일부터 8일까지 COEX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학회는 KSBMB7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 깊은 학회로 9개의 Plenary Lecture4개의 Special Guest Lecture47개의 Syposium을 포함하며 약 3,300여 명의 과학자들이 55개국에서 참여하는 아주 큰 규모의 학회였으며, ‘Integrating Science for Bio-Health Innovation’이란 주제에 부합하게 세션들이 Biochemistry, Molecular Biology, Genetic Biology, Systems Biology 등 다양한 분야의 주제들이 융합을 바탕으로 인류의 질병 치료와 삶의 질을 증진을 위한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학회 개최 사실을 아는 순간 바로 IUBMB SEOUL 2018에서 Poster 발표를 참여하기 위해 Abstract을 제출하였으며, 결과적으로는 Oral Presentation까지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학회의 Poster/Oral Presentation 동안에 전 세계 여러 나라의 많은 학생 및 연구원분들과 서로 간의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와 현상을 토론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로 다른 Philosophy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이를 바탕으로 생명현상에 대한 이해의 폭이 조금은 커지는 계기가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이번 학회에는 큰 규모의 학회답게 학회 기간 동안 그동안 학위 하면서 만났던 선후배님들과 공동 연구하였던 연구원분들을 참 많이 만날 수 있어서 공부와 또 다른 즐거움도 있는 IUBMB SEOUL 2018이었습니다마지막으로 저에게 이런 큰 경험을 주신 KSBMB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