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회소식

KSBMB 화학생물학분과 정기 심포지움 참관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8-05-01
  • 조회수

    280
KSBMB 화학생물학분과 정기 심포지움 참관기


 

 
 

김은하

아주대학교

ehkim01@ajou.ac.kr

 

 

지난번 성공적인 KSBMB 화학생물학 분과위 출범식 이후 분과 공식 행사인 정기 심포지엄이, 봄기운 가득한 지난 3 28 "Emerging Topics in Chemical Biology and Proteomics"라는 주제 아래 아름다운 연세대학교 신촌 캠퍼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KIST 심태보 박사님, 포항공대 황철상 교수님, 그리고 KIST 이준석 박사님, 세분의 연사께서 심도 있는 최신 연구 결과들을 소개해주시고 다른 참석자분들과 토론하시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그림 1. 개회사를 해주고 계신 권호정 교수님과 () 사회를 봐주고 계시는 전경희 교수님 ().

 

 

분과 회장이신 권호정 교수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학회가 진행되었고, 첫 번째 연사로 KIST 화학 키노믹스 연구센터 센터장으로 계시는 심태보 박사님께서 "Identification of Novel Kinase Inhibitors"라는 주제 아래 강연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저 분자 화합물을 활용한 약물 개발의 기본적인 개념과 키나아제 표적들에 대한 약물 개발 전략에 대해 설명해 주셨고 특히 RET, ALK1 Bcr-Abl 관련 타깃들에 대한 저해제 개발에 관해 심도 있은 연구 결과들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특히 숙명이라고 표현하셨던 약물 개발에 있어서의 저항성의 형성과 이를 다시 극복해 나가는 과정, 그리고 과정에서의 예상치 못한 흥미로운 발견들과 이러한 연구결과들이 다른 연구자들에게 다시 활용되는 일련의 연구 흐름들에 대한 강연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그림 2. 강연을 해주고 계신 황철상 교수님과() 이준석 박사님 ()

 

 

뒤를 이어 포항공대 생명과학부 황철상 교수님께서는 "Formyl-methionine acts as a specific protein degradation acts as a specific protein degradation signal in the yeast Saccharomyces cerevisiae"라는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S. cerevisiae에서 찾은 N-end rule 관한 연구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하여 이후 여러 연구결과 들을 통해 단백질의 N 말단 Methionine formylation 단백질의 Ubiquitination 의한 protein degradation mechanism으로 귀결된다는 매우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해 주셨습니다. 다년간의 심도 있는 연구들을 통해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세포 신호체계를 찾아가시는 모습에서 교수님의 단백질 분해 신호 연구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잠깐의 여유를 가진 후 마지막 연사분으로 KIST 분자인식 연구센터 책임 연구원으로 계신 이준석 박사님께서 "Reassessment of the origin of fluorescence turn-on phenomena: Dansyl-scaffold DOFL case study" 주제 아래 형광 물질을 활용한 물질들 센싱 관련 연구에 대하여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형광물질을 활용한 물질 센싱에 관한 전통적인 전략과, 최근 매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형광 물질의 aggregation 연관된 형광 현상의 소광 및 발광 현상에 대한 설명, 그리고 Dansyl 기반의 DOFL 라이브러리에서 발견된 이러한 현상을 활용하여 프로게스테론을 선택적으로 감지할 있는 물질 발굴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에 대해 듣고 토론할 있는 강연이었습니다. 새로운 발견을 위해서는 때때로 기존에 일반적으로 믿고 있던 지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는 좋은 강연이었습니다.

 


 

그림 3. KSBMB 화학생물학분과 정기 심포지엄을 마치며

 

 

성공적인 정기 심포지엄을 연세대학교 생명 시스템 대학 학장인 김응빈 교수님의 폐회사를 통해 마무리하고 이후 근처 식당으로 이동하여 강연 중간에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는 귀한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이번 심포지엄 준비를 위해 수고해 주신 권호정 교수님과 정상전, 전경희 교수님, 그리고 도우미 학생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다시 한번 KSBMB 화학생물학 분과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분들의 높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있을 KSBMB 화학생물학분과 정기 심포지엄이 국내외 유수 연구자분들의 연구결과들의 공유와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